티스토리 뷰

 

췌장 아밀라아제(Amylase)란?

 

췌장 아밀라아제(Amylase)는 췌장에서 생성되는 중요한 소화효소입니다. 아밀라아제는 신체의 화학 반응을 촉진하고 탄수화물을 소화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췌장 아밀라아제의 주요 기능은 복합 탄수화물을 신체가 쉽게 흡수하고 이용할 수 있는 단순한 당으로 분해하는 것입니다. 탄수화물은 우리 식단의 주요 에너지원 중 하나이며, 탄수화물의 소화는 다양한 세포 과정에 연료를 공급하고 신체의 필수 에너지원 역할을 하는 포도당을 제공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음식물 섭취 후 첫 소화는 입에서 이루어집니다. 입에 들어간 탄수화물 전분은 분비된 아밀라아제가 맥아당과 같은 더 작은 설탕 분자로 분해하기 시작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탄수화물 소화는 췌장 아밀라아제가 중심이 되는 소장에서 발생합니다. 췌장 아밀라아제는 복잡한 탄수화물을 몸에 흡수되는 단순당으로 분해하는 소화과정의 핵심 열할을 합니다. 이는 신체 에너지 생산에 필수적이며 불균형이 일어날 시 소화기 건강에 안좋은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건강검진을 할때 피 검사를 하게되면 췌장 아밀라아제 수치를 모니터링 할 수 있습니다.

혈중 아밀라아제 수치가 높아지면 췌장 염증을 특징으로 하는 급성 췌장염과 같은 췌장 문제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수치 상승은 다양한 요인이 있으므로 정확한 판단을 위해선 추가 검사가 필요합니다.

 

 

급성췌장염이란?

 

췌장 아밀라아제 수치상승과 관련된 질병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이 급성 췌장염입니다.

급성 췌장염이 오게되면 상당히 고통스럽고 잠재적으로 심각한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감석이 췌관을 막거나 과도한 음주로 인해 췌장에 염증이 생길때 발생할 수 있으며 염증으로 인해 아밀라아제를 포함한 췌장의 효소가 혈류로 누출되어 수치가 높아집니다. 대표 증상으로는 심한 복통, 메스꺼움, 구토, 발열 등이 있습니다.

 

 

급성 췌장염 치료

 

급성 췌장염의 상태가 중증이라면 입원이 필수적일 수 있습니다. 치료 초반엔 금식이 권장 될 수 있으며, 이는 췌장이 치유되기 위함입니다. 금식하는 동안 영양은 정맥주사로 대체됩니다. 또한 메스꺼움과 통증을 조절하기 위해 진통제가 처방될 수 있습니다. 심각한 상태일 경우 수술로 손상된 조직을 제거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췌장 아밀라아제 수치상승은 급성 췌장염과 가장 관련이 높지만 다른 요인이 있을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해야합니다. 따라서 정확한 진단을 위해 정밀 검사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검진 후 췌장 아밀라아제 수치가 높게 나왔다면 음주 빈도를 최대한 낮추고 균형잡힌 건강한 식단을 유지해야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