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혈뇨의 원인

 

혈뇨는 소변에 혈액이 존재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의학적 상태입니다. 혈뇨는 현미경적 혈뇨(미세 혈뇨)와 육안적 혈뇨 두 가지 유형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요로감염(UTI)

요로감염은 특히 여성 혈뇨의 가장 흔한 원인 중 하나입니다. 요로감염은 요도, 방광, 요관, 콩팥을 포함하며 보통 장내 세균에 감염되어 발생합니다. 요로감염증에는 방광염과 신우신염이 포함되는데, 방광염은 질과 요도 주위에 있는 균이 방광에 감염을 일으켜서 발생됩니다. 방광염이 걸리게되면 배뇨시 통증이 발생되고 하복부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심한 경우 혈뇨를 동반하는 경우를 보인다. 신우신염은 콩팥 감염으로 방광염 증상과 함께 옆구리통증을 동반합니다.

신장결석

신장결석은 소변의 여러 성분의 균형이 무너질 때 생길 수 있습니다. 신장결석은 미네랄과 염분의 고체 침전물인 결석이 요로를 통과할 때 내벽에 자극과 손상을 일으킵니다. 그로 인한 출혈로 소변에 피가 섞일 수 있습니다. 눈으로 확인할 수 있는 선명한 피가 섞여 나타나기도 하고 눈에 보이지 않더라도 미량의 혈액이 섞인 소변으로 나오기도 합니다.

신장질환

신장질환은 그 종류가 매우 다양하지만 대표적으로 사구체신염과 다낭성 신장질환이 있습니다. 사구체신염은 급성 혹은 만성으로 나타나며 혈뇨가 발생하여 소변색이 붉고 콜라색처럼 진하게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또한, 단백뇨가 동반되어 소변에 거품이 많아질 수도 있습니다.

다낭성 신장질환은 신장에서 낭종이 다수 형성되는 유전적인 질병입니다. 증상이 경미한 편이라 모르는 경우가 있지만 옆구리 통증과 혈뇨가 발생되기도 합니다. 보통 신장결석과 신장감염은 치료가 가능하지만 다낭성 신장질환인 경우 환자 절반 이상에게 투석이나 신장이식이 불가피합니다.

암(Cancer)

방광암, 신장암 또는 전립선암과 같은 암의 초기 증상이 혈뇨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암세포의 성장이 요로조직을 손상시켜 출혈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혈뇨는 다양한 근본적 상태를 나타낼 수 있으며 그 중 일부는 심각할 수 있으므로 결코 무시해서는 안되는 증상입니다. 의사의 소견과 진단 및 적절한 치료는 혈뇨의 근본 원인을 해결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혈뇨 개선 치료

 

정밀검사와 진단

혈뇨의 원인을 정확하게 확인하기 위해 소변검사를 받아야합니다. 여기에는 적혈구, 백혈구, 박테리아 및 기타 물질의 존재를 확인하기 위해 소변샘플을 분석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결과에 따라 영상 초음파, CT, MRI, 방광경 섬사 등의 추가 진단 검사가 권장될 수 있습니다.

처음 병원을 어디 가야할지 모르겠다면 내과 혹은 비뇨기과를 방문하는 것을 권합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생활 속에서 소변본 뒤 꼭 관찰하는 것입니다.

항생제 치료

요로감염(UTI)이 혈뇨를 유발하는 경우 항생제를 복용해야합니다. 이를 통해 완전히 감염을 박멸하고 재발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신장결석 배출

신장결석은 혈뇨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물을 충분히 마셔주면 작은 결석은 자연스럽게 배출이 되지만 큰 결석의 경우 결석을 부수는 체외 충격파 쇄석술(ESWL) 또는 외과적 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